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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GTX D(Y), GTX-E 노선 확정 검단·청라에서 삼성까지 30분, 영종에서 삼성까지 40분나의 부동산 이야기 2024. 1. 26. 17:00반응형
수도권 GTX 본격화를 통한 출퇴근 30분대를 구현합니다.
‘24년 3월 GTX 사업 최초로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합니다. 이를 통해 수서~동탄 소요시간이 79분에서 19분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지방 철도망 확충을 통한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이 조성됩니다. 광역버스 도입 확대, 전용차로 도입 등 교통 불편지역 맞춤형 대책 추진과 광역버스 이용 편의 제고 및 광역 이동수단 선택권 확대로 신도시 교통이 개선됩니다.
정부는 1월 25일(목)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❶ 속도 혁신 : 전국 GTX 시대를 통한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 실현
수서~동탄 75~79분→19분 , 운정~서울역 54~70분→20분 GTX 사업 최초로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을 ‘24.3월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 개통하는 등 ‘28년까지 순차 개통을 완료합니다.
또한, B·C노선도 연초부터 즉시 착공하고 적기 개통(B노선 ’30년, C노선 ’28년)을 위해 공정을 차질없이 관리하는 등 1기 GTX 성과를 가시화하여 본격적으로 수도권 GTX 시대를 열 계획입니다.
인천~서울역80~95분→30분, 마석~청량리45~75분→23분 한편, A·B·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하여 2기 GTX 시대를 빠르게 준비합니다.
A·B·C 노선 연장은 先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 협의, 後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 진행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되, 지자체의 비용 부담이 합의되는 경우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합니다.
(A노선) GTX 최초로 수서~동탄 구간 개통(’24.3), 연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 → ’28년 全 구간 완전 개통
덕정~삼성역 75분→29분, 수원~삼성역 70~80분→27분 (B·C노선) 철저한 공정 관리로 B노선 ’30년, C노선 ’28년 개통
B노선은 재정 구간(용산~상봉) 연초 착공 등 全 구간(민자 구간포함)을 상반기 내 모두 착공하고, C노선은 연초 즉시 착공 예정입니다.
GTX-D 노선은 ‘인천공항~청라~가정’과 ‘김포~검단~계양노선’이 대장~삼성으로 만나 하남시와 여주시 두 갈래로 운행하는 Y자 노선이고, GTX-E 노선은 GTX-D 노선과 같이 ‘인천공항~청라~가정~대장’을 거쳐 남양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특히 GTX-D가 개통되면 검단·청라에서 삼성까지 약 30분, 영종에서 삼성까지 약 40분이면 출퇴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기존에 대략 2시간 걸리던 것에서 약 1시간 30분 가량 단축되는 교통망이 구축되는 셈입니다.신규 D·E·F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하며, 1단계 노선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1단계 구간은 ’35년 개통 목표로 임기 내 동시 예타 통과를 추진할 예정입니다.(25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27년 상반기 착공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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