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국제공항 인근 오성산 모터스포츠 클러스터 개발 추진나의 부동산 이야기 2024. 2. 6. 19:13반응형
인천국제공항공사는 6일 오성산 절토지 일대를 공항과 지역사회 간 시너지를 창출 할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성산은 인천공항 항공기 운항 안전 확보를 위해 장애구릉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2003년부터 2009년까지 해발 172m에서 고도제한 높이(52m) 이하로 절토됐다.
이후 약 81만㎡에 달하는 전체부지를 근린공원으로 복구할 예정이었으나 지자체 협의 및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공원 개발 면적을 축소하기로 했다. 잔여부지 약 61만㎡에 대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제고하고 국내외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머무를 수 있는 프리미엄 복합 관광레저시설로 개발방향을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다.
공사에 따르면 오성산 인근에 마시란 해변과 같은 훌륭한 관광자원이 위치하는 만큼 경제적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수도권 인구를 타겟으로 공항 인접 장점을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이 머무르면서 즐길 수 있는 새롭고 차별화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는 조사가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모터스포츠 클러스터를 포함 관광자원 개발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해 우선 공사는 전문 컨설팅 용역(2월 중 입찰공고 예정, 용역기간 5개월)을 발주해 현재 구상중인 방안 등에 대해 개발 컨셉트를 수립하고 타당성과 사업성, 민간투자 유치 방안 및 기대효과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개발방안 중 하나인 '모터스포츠 클러스터'는 크게 세가지 컨셉트를 토대로 하고 있다. △각종 국제 모터스포츠 대회 및 문화 이벤트 개최 등 복합기능을 가진 상설 서킷(경주장)을 앵커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튜닝(자동차 커스터마이징)산업 특화단지를 조성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식음·쇼핑·숙박·레저&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서킷 주변에 배치해 경기 관람만을 위한 레이싱 시설이 아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해 레저와 관광산업이 어우러지는 복합단지로 개발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공항이 능동적으로 외국인 방한객 및 수도권 등 내국인 관광수요를 신규로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터스포츠 연관 산업이 집적되는 수도권 유일 관광·산업 복합클러스터로서 향후 용유·무의지역 관광자원 개발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역주민 일부가 소음피해 유발 등을 이유로 상기 시설 개발에 반대하는 집회를 예고하는 등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공사는 영암 서킷 등 국내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개최일수가 많은 일반 레이싱 대회로 인해 발생되는 소음은 57dB(400m 거리 주거지 기준)로 이는 생활소음 규제 기준인 65dB에 미달하는 수준이나 오성산 일대가 항공기 소음대책 인근지역임을 고려해 자체규제 도입 및 차음시설 설치, 소음 차폐형 시설배치 등 전문용역을 통해 소음 저감방안을 심도있게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금번 용역은 모터스포츠 클러스터 뿐만 아니라 폭넓은 대안 검토도 병행해 지역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상생방안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이학재 사장은"천혜의 관광자원이 있으나 다소 개발이 더뎠던 용유·무의지역이 오성산 일대를 중심으로 개발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속도감 있는 개발 추진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관광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모터스포츠 대회는 전 세계에서 한해 약 6만700여개가 열리고 있으며, 국내는 매년 50여개의 행사가 전라남도 영암군 등 지방 중심으로 개최되고 있다.
반응형'나의 부동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산 위드스타 프라자 롯데캐슬 스카이파크 선임대 상가 추천 (2) 2024.03.05 평촌 센텀퍼스트 전세 임대아파트 안양 호계동 덕현지구 재개발 민간임대 취소분 추가로 모집중입니다 (1) 2024.02.27 부영그룹 출산장려금 1억 지급 (0) 2024.02.05 수원시 인계동 엠제이 MJ 아이티밸리 지식산업센터 섹션 오피스 잔여물량 (0) 2024.02.01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마곡지구 마곡산업단지 사무실 오피스 7월 입주 (1) 2024.01.31